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미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전주대학교 한국고전학연구소 공존의 인간학 공존의 인간학 제6집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51 - 182 (32page)
DOI
10.37524/HUCO.2021.08.6.1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다양한 학교 독서 교육을 통하여 많은 학생들이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심리학과 교육학을 융합하여 이론적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특히 학교 부적응 학생들이 지니고 있는 부정적 성향을 독서 교육 측면에서 개선하거나 예방할 수 있다고 보았다.
매슬로우의 욕구 위계이론을 근간으로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한 독서 교육’의 목표를 설정하고 관련 자료와 활동의 예를 제시하였다. 또 실제 텍스트를 지정하여 독서활동의 구체적 예시를 보였다. 독서 교육은 그 자체로 학생들의 정서적 성장을 도모하는 데 효과가 있다. 그러나 학교 부적응 학생들을 위한 독서 교육은 더 치밀하게 잘 짜인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는 말
2.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한 독서 교육의 가능성
3.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한 독서 교육의 목표와 활동
4. 나오는 말: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한 독서 교육의 전망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