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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봉미선 (한국교육방송공사) 신삼수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41 - 75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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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인재가 갖춰야 할 역량으로 미디어 리터러시가 지목되고, 미래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꼭 필요한 능력이라는 인식도 확산되었다. 본 연구는 디지털 시대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을 짚어보고, 시민들의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을 높이기 위해 공영방송이 펼칠 수 있는 역할을 고찰하였다. 전통적 미디어 시대의 ‘접근’, ‘비판적 이해’, ‘창의적 표현’ 중심의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에 디지털 시대에 맞춰 ‘소통과 참여’, ‘윤리와 규범’을 추가하는 게 적절함을 확인하였다.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서 앞서 가는 나라들은 학교, 지역사회, 가정은 물론 공영방송사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중요한 주체로 참여하고 있다. 이에 비해 한국은 학교, 관련 단체, 기관 중심의 논의는 활발한 데 비해 공영방송의 역할에 관해서는 관심이 덜하다. 본 연구는 앞서 도출된 디지털시대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5가지를 키우기 위한 공영방송의 역할을 해외 공영방송과 비교하여 고찰하였다. 리소스를 적극적으로 개방하고, 이용자를 공동창작자로 인정하는 인식변화와 함께 공영방송 플랫폼을 소통의 장으로 활용하는 공영방송의 변화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쌍방향 소통 시대, 미디어 리터러시 핵심역량을 재구성하고,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측면에서 보다 적극적인 공영방송의 역할 필요성을 확인한데 의의가 있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논의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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