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창식 (부산대학교) 황성욱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76 - 110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어떤 요인들이 유튜브 콘텐츠를 선택하고 이용하도록 이끄는지 그 영향 요인들을 조사하였다. 문헌조사, 전문가 FGI, 전문가 리뷰를 거쳐 우선 38개 세부 항목으로 구성된 유튜브 시청에 대한 영향 요인의 계층구조도를 도출하였다. 이어서 미디어 관련 학계 연구자들과 유튜브 크리에이터 등 전문가 20명을 대상으로 이들 영향 요인들의 단계별 그리고 종합적인 상대적 중요도를 AHP 기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상위 요인들을 크게 콘텐츠, 유튜버, 이용자, 플랫폼의 네 가지 차원으로 구분하고, 그 하위 요인들의 중요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콘텐츠의 기획력, 독특함, 유용성, 새로운 콘텐츠 업데이트 정도, 이용자의 오락적 욕구, 유튜버의 전문지식, 언변, 친근함, 진정성, 유튜버 플랫폼 내에서 구현하는 유튜버와 이용자의 소통 정도가 가장 중요한 10개 요인으로 나타났다. 상위, 중위, 하위요인들의 각 위계 내에서 중요한 요인들을 살펴보면서 그 결과가 유튜브 크리에이터와 연구자들에게 암시하는 함의점을 심층 토론하였다.

목차

1. 들어가며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문제와 연구 방법
4. 분석 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70-0011467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