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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구 (인천장서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민요학회 한국민요학 한국민요학 제59집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7 - 33 (27page)
DOI
10.56100/KFS.2020.08.5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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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교과서에는 〈둥당애타령〉류 중에서 〈둥당애타령〉과 〈둥당애타령〉이 제시되어 있는데, 이 중〈둥당애타령〉은 민요의 전승적인 측면에서 보편성을 고려했을 때 교과서에 수록할 때 신중할 필요가 있으며 〈둥당애타령〉을 교과서에 제시하는 것이 더 바람직해 보인다. 육자배기토리의 시김새 제시는 현행 교과서에 조금씩 다르게 제시되어 있어 통일성 있게 제시되어야 한다. 〈둥당애타령〉의 하행선율의 구성음은 민요의 현장과 다른 모습을 보이므로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 〈둥당애타령〉류의 시김새 및 구성음을 지도할 때에는 전체적인 문화적 접근으로 학생들의 공감을 이끈 후 지도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첫째, 교과서에 〈둥당애타령〉류는 2가지 각편이 제시가 되고 있는데 전남 신안지역의 〈둥당애타령〉과 익산목발노래의 〈둥당애타령〉이다. 연구에 의하면 익산목발노래의 〈둥당애타령〉은 예전부터 익산지역에서 전승된 민요로 보기에 다소 어려움이 있으므로 교과서에 제시하는 것은 신중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민요의 전승면에서 보았을 때 〈둥당애타령〉이 훨씬 많은 각편으로 전승되고 있으므로 〈둥당애타령〉을 대표 악곡으로 수록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
둘째, 〈둥당애타령〉류가 수록된 교과서에는 2009 교육과정 음악교과서가 6종이 있고, , 2015 교육과정 음악교과서에 5종이 있다. 시김새에 있어서 교과서별로 다르게 제시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통일성 있게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둥당애타령〉류의 하행선율의 구성음은 민요가 불리는 현장에서 ‘미,라,시,도’에 가까워 보이나 현행 교과서에서는 ‘미,라,시’로 제시되어 있으므로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
셋째, 〈둥당애타령〉의 시김새 및 구성음의 지도는 문화적으로 공감할 수 있도록 우선 지도하고 학생들이 신체활동이나 오감으로 느낄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교과서 제재곡에 제시된 〈둥당기타령〉 악곡의 선정 문제
Ⅲ. 〈둥당애타령〉류의 시김새 기보 및 주요 구성음 제시 문제
Ⅳ. 〈둥당애타령〉류의 구성음 및 시김새의 교육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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