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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초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악교육학회 국악교육 국악교육 제47집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35 - 69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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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요는 현재 음악교과서 내 국악 제재곡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장르로, 여러번의 개정을 거치면서 민요 제재곡의 악곡수가 증가하였다. 그러나 서도민요는 다른 지역의 민요에 비해 교과서에 수록된 비중이 낮은 문제점이 제기되었다. 이에 본고에서는 2015 개정 교과서에 수록된 서도민요와 2009 개정 교과서에 수록된 서도민요를 비교하여 어떤 내용들이 추가되고 바뀌었는지 살펴보았으며,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2009 개정과 2015 개정에 수록된 서도민요는 각각 7곡으로, 2015 개정에서는 2009 개정에 수록된 <몽금포타령>, <해주아리랑>, <수심가>, <싸름>, <엮음수심가>, <풍구소리>, <금다래꿍>에서 <엮음수심가>가 제외되고 <자진배따라기>가 추가되었다.
2009 개정과 2015 개정 모두 <몽금포타령>이 가장 많이 수록되었고, <해주아리랑>, <수심가> 순으로 악곡이 수록되어, 악곡별 수록횟수에 있어 큰 차이점은 없었다. 또한 2009 개정에 비해 2015 개정에서 서도민요의 비중이 조금 더 높아졌지만, 여전히 타 지역 민요에 비해 서도민요의 수록비중은 적은 편에 속한다.
2009 개정에서 반수심가토리인 <몽금포타령>을 수심가토리로 오기(誤記)하거나 ‘레미솔라시’의 음계로 채보된 <금다래꿍> 악보를 수록하고 이를 수심가토리로 설명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2015 개정에서는 다수의 교과서에서 <몽금포타령>의 음계를 ‘라도레미솔’로 표시하거나, 반수심가토리로 악곡을 설명하였고, ‘레미솔라도’의 음계로 채보된 <금다래꿍> 악보를 수록하여 이런 문제점을 보안하였다. 하지만 여전히 몇몇 교과서에서는 토리를 설명함에 있어, 잘못된 내용이 발견되고 있어 개선을 요한다.
2015 개정에는 서도민요의 제재곡으로 <자진배따라기>가 새롭게 수록되었다. <자진배따라기>는 서해안 지역에서 불리던 <배치기소리>의 한 유형으로, 기존의 연구에서 이 악곡을 서도민요의 제재곡으로 수록할 것을 제시하였다. 2015 개정에 <자진배따라기>를 수록한 점은 고무적이지만, 교과서별로 악곡명이 통일되지 않았고, 수록된 악보에 채보자 및 가창자의 정보가 정확히 기재되지 않은 점 등이 문제점으로 발견되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2009 개정 중학교 음악교과서에 수록된 서도민요 검토
Ⅲ. 2015 개정 중학교 음악교과서에 수록된 서도민요 검토
Ⅳ. 2009 개정 교과서와 2015 개정 교과서에 수록된 서도민요 비교
Ⅴ. 맺는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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