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주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21권 제3호(통권 제75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849 - 878 (30page)
DOI
10.15753/aje.2020.09.21.3.8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여자 대학생의 비교과 프로그램 참여, 진로성숙도, 핵심역량과 학업성취의 수준과 각 변인 간의 종단적 관계를 확인하고 이를 남학생과 전공계열로 비교하여 대학의 비교과 교육과정 운영에 함의점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서울 시내 한 개 대학의 재학생 종단 데이터를 사용하여 다집단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자연 · 공학계열 여학생 집단의 비교과 프로그램 참여 초기치는 가장 높았으나, 진로성숙도의 초기치는 가장 낮아, 진로성숙을 위한 적합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함을 나타내었다. 한편, 재학기간에 걸친 비교과 프로그램참여와 진로성숙도의 변화율에서 성별과 전공계열에 따른 집단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예술 · 체육계열을 제외하고 여학생의 경우 남학생에 비하여 학업성취가 높았으나, 핵심역량 중 융합, 창의, 실용, 자기주도 역량에서 남학생보다 낮게 보고되어 이에 대한 향후 연구가 필요함을 시사하였다. 둘째, 연구변인 간의 관계에서, 모든 계열과 성별집단에서 비교과 프로그램 참여 초기치는 진로성숙도의 초기치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영향은 자연 · 공학계열 여학생 집단에서 가장 크게 나타났다. 비교과 프로그램 참여의 변화율은 인문 · 사회계열 여학생 집단을 제외한 나머지 집단의 진로성숙도의 변화율에 정적 영향을 미쳐 학년이 올라갈수록 비교과 프로그램에 더욱 많이 참가하는 학생들의 진로성숙도 증가도 빨라 비교과 프로그램의 중요성이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비교과 프로그램참여 초기치는 모든 집단의 인지 역량과 비인지 역량에 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비교과 프로그램 참여가 인지역량에 미치는 영향은 자연 · 공학계열 남학생 집단에서 가장 크게 나타났다. 이는 성별과 전공계열에 따른 비교과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