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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래은 (유원대학교) 서연실 (유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119 - 134 (16page)
DOI
10.21213/kjcec.2020.20.3.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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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융합교육(STEAM)을 위한 스마트 디바이스의 적용에 대한 유아교사와 초등교사 간의 인식 및 요구의 차이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유아교사 254명, 초등교사 253명, 총 507명을 대상으로 삼았다. 연구도구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일반적 배경 5문항, 융합교육(STEAM)을 위한 스마트 디바이스 적용에 대한 인식 17문항, 요구는 41문항 총 63문항이었다. 자료분석은 융합교육(STEAM)을 위한 스마트 디바이스의 적용에 대한 집단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과 교차분석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와 초등교사 간의 융합교육(STEAM)을 위한 스마트 디바이스 적용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유의한 차이가 없는 반면 교육적 효과에 대한 인식은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와 초등교사 간의 융합교육(STEAM)을 위한 스마트 디바이스 적용에 대한 요구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결론적으로 유아교사와 초등교사 간에 융합교육(STEAM)을 위한 스마트 디바이스의 적용에 대한 인식 및 요구는 유의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러한 결과를 반영하여 유아 및 초등학생 대상의 스마트 디바이스를 적용한 융합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방향을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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