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래은 (유원(U1)대학교) 송민서 (서영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5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3,103 - 3,11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초등 저학년을 위한 유·초등 연계형 스마트 디바이스를 활용한STEAM 프로그램 개발*김 래 은**ㆍ송 민 서***연구 목적: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의 창의성, 융합적 사고력 및 스마트 디바이스 적용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유・초등 연계형 스마트 디바이스를 활용한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연구 방법: 개발 단계는 주제선정, 프로그램 초안, 프로그램 모형 개발, 프로그램 활동안 개발의 순으로 진행하였다. 유아교육 전문가 9인과 초등교육 전문가 10인에 의해 내용타당도를 거쳐 최종 모형 및 프로그램 활동안을 개발하였다.연구 결과: 첫째, 프로그램 모형은 상황관련 문제 정의, 융합적 설계 및 문제해결, 자기주도 및 성찰, 평가의 4단계로 개발되었다. 둘째, 활동안은 초등학교 2015 개정 교육과정 중심으로 스마트 디바이스 매체와 STEAM 구성요소를 포함하여 5가지 주제(과일, 소리, 성장, 감정, 도형) 6차시 총 30차시 활동안을 개발하였다.결론 및 제언: 유・초 연계형 스마트 디바이스를 활용한 STEAM 프로그램 모형과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추후 유아대상의 STEAM 프로그램 개발 연구와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는 실행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핵심어: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유・초등 연계 교육과정, 초등학교 저학년, 스마트 디바이스□ 접수일: 2022년 9월 29일, 수정일: 2022년 10월 14일, 게재확정일: 2022년 10월 20일* 이 논문은 2022년 한국창의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RF-2022EAB0010).** 주저자, 유원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사회복지보육학전공 교수(First Author, Professor, U1 Univ., Email: versus486@u1.ac.kr)*** 교신저자, 서영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Seoyoung Univ., Email: song8778@seoyeong.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