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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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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Li, Yue (Wonkwang University) Chung, Soo-Jin (Wonkwang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5권 제5호(통권 제123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1 - 30 (30page)
DOI
10.23839/kabe.2020.3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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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조직 구성원의 피드백 추구행동은 적극적 행동으로서 그 주관적 경력성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는 피드백추구행동과 주관적 경력성공의 관계에서의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와 피드백추구행동과 자기효능감의 관계에서의 긍정적 프레이밍의 조절효과를 검토하기 위한 실증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의 이론들과 연구결과들을 검토하고 연구의 필요에 의해 가설과 연구모형을 도출하였고 조직 구성원을 연구대상으로 정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에 대해 SPSS 24.0과 AMOS 23.0 통계분석프로그램으로 측정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토하고 실증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가설검증 결과 피드백추구행동은 직원의 주관적 경력성공과 정(+)의 관계에 있는 것으로 나왔으며 자기효능감은 피드백추구행동과 주관적 경력성공 사이에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긍정적 프레이밍과 피드백추구행동의 상호작용 효과는 자기효능감과 정(+)의 관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 독립변수인 피드백 추구행동, 조절변수인 긍정적 프레이밍 및 매개변수인 자기효능감에 대한 분석을 통해 직원의 주관적 경력성공 실현에 대한 새로운 연구방향과 이론모형을 제공하였다. 동시에, 조직 구성원들이 자신의 능동성을 발휘하도록 장려하고, 직원의 자기효능감을 강화하고, 직원이 주관적 경력성공을 달성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피드백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Theoretical background and research hypotheses
Ⅲ. Research design and methods
Ⅳ. Hypothesis testing
Ⅴ. Conclusion and Discussion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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