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경숙 (조선이공대학교) 서현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20년도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정기학술대회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133 - 139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과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인 사회적지지의 상호 관계성이 어떠하며, 이들 변인들의 직ㆍ간접적 경로와 매개효과를 알아보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유치원에 근무 중인 유아교사 252명을 선정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유아교사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자아탄력성, 사회적지지, 행복감에 대한 인식 차이를 분석한 결과, 자아탄력성, 사회적지지, 행복감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정도는 그렇게 높은 평균을 보이지 않았다. 둘째, 유아교사가 인식한 자아탄력성, 사회적지지, 행복감 간의 관련성에서는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아탄력성 가운데 통제성이 유아교사 행복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사회성과 긍정성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가 인식한 자아탄력성과 행복감 관계에서 사회적지지 특히 동료교사와 원장 사회적지지의 부분매개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유아교사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에 대해 관심을 갖고 유아교육 현장에서 이를 효과적으로 증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70-000061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