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안순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749 - 781 (33page)
DOI
10.17286/KJEP.2020.34.4.0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수학 과제수행의 개인차 원인을 살펴보는 것은 지능정보사회에서 수학 교육에 대한 국내외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고 수학 학습의 어려움을 예방하는 단서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과업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작업기억 요소, 유동지능 및 수학 과제유형 간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수학 수행에 영향을 주는 인지적 요인들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및 경기, 인천 지역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아동 128명의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수학 총점 및 과제유형별 수행은 유동지능보다 작업기억과 다소 더 크고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동지능의 영향을 고려하였을 때 수학 과제유형별로 영향을 주는 작업기억 요소들이 다르게 나타났다. 셋째, 학년 집단에 따라 수 개념 및 연산기술 과제수행에 영향을 주는 작업기억 요소들이 다르게 나타났다. 넷째, 초등학교 고학년 집단의 경우 수학 과제수행에 유동지능보다는 작업기억의 영향이 다소 크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작업기억 요소들을 통합적으로 측정하고, 작업기억과 유동지능이 수학 과제유형 및 고․저학년 집단에 따라 수학 수행에 서로 다른 관여를 하고 있음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를 통해 아동의 작업기억 능력을 파악하는 것이 수학 학습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중요할 뿐만 아니라 향후 수학 과제수행력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음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0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0-000058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