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현진 (권선고등학교) 최하영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35 - 158 (24page)
DOI
10.31863/JSE.2020.12.36.3.1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강한 청소년 프로그램이 고등학교 특수학급 지적장애 학생의 사회정서적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방법: 연구 대상은 인문계 고등학교 특수학급에 배치된 지적장애 학생 28명으로, 실험 및 통제집단에 각각 14명씩 배정하고, 실험집단에는 강한 청소년 프로그램을 14회기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전, 후에 실험 및 통제집단에게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14회기 프로그램 종료 후 일정 시간이 지난 뒤에 실험집단에게 촉진단원을 1회 진행하였다. 그 후 추후검사를 실시하고 사전-사후-추후 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비교하였으며, 각 집단과 검사 시점(시간)별 상호작용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반복측정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실험 및 통제집단과 검사 시점에 따라 사회정서적 역량 전체 점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실험 및 통제집단과 검사 시점에 따라 사회정서적 역량의 다섯 가지 하위영역 점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결론: 강한 청소년 프로그램이 고등학교 특수학급 지적장애 학생의 사회정서적 역량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 기대할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9-0014062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