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지은 (백암초등학교) 최하영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연구 특수교육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274 - 310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도덕과와 연계한 그림책 활용 사회정서학습이 초등 통합학급 학생의 사회정서역량과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J도에 위치한 초등학교 통합학급에 배치된 3-4학년 학생 30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다. 실험집단 통합학급 학생들에게는 도덕과와 연계한 그림책 활용 사회정서학습을 주 2-3회씩 총 20회기에 걸쳐 실시하였다. 그 후 통합학급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사회정서역량과 학교생활만족도 검사를 활용하여 측정한 사전 및 사후 검사 결과를 토대로, 각각 공분산 분석과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측정한 사회정서역량 및 학교생활만족도 사전-사후검사 점수를 기술통계표로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실험집단 통합학급 전체 학생들의 사회정서역량 및 학교생활 만족도에서 점수가 향상되었음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실험집단의 장애학생은 사회정서역량 점수의 향상을 보였지만, 학교생활만족도 점수는 감소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논의의 과정을 통해 본 연구 결과의 의미를 해석해보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