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미진 (이화여자대학교) 박지연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연구 특수교육연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 - 2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스토리텔링 기반 사회정서학습이 초등학교 통합학급 학생들의 사회성 기술, 교우관계 및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인천시에 위치한 초등학교 5학년 지적장애학생 2명과 그 장애학생이 통합된 2개 학급 비장애학생 48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다. 실험집단 학생들에게는 도덕교과와 연계한 스토리텔링 기반의 사회정서학습을 주 1회의 도덕수업에서 8주에 걸쳐 실시하였다. 비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측정한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결과를 토대로 독립표본 t 검정을 실시하였고, 장애학생의 경우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를 산술적으로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실험집단 비장애학생의 교우관계 점수, 학교생활만족도 점수는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향상되었으나 사회성 기술 점수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장애학생의 경우 실험집단 학생의 변화정도가 통제집단 학생에 비해 큰 폭으로 향상되었으나, 장애학생 두 명 간의 비교이므로 일반화하기는 어려웠다. 마지막으로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와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