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현준 (호텔라온제니)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30권 제1호(통권 제129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 - 12 (12page)
DOI
10.24992/KJHT.2021.1.30.0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지방관광호텔의 특성이 고객신뢰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하고 유의미한 결과를 토대로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 주 의도이었다. 대구 경북권과 경남권 지방관광호텔을 대상으로, 응답표본은 이 지역을 방문한 소비자로, 2020년 07월 1일부터 30일까지 약1달간 400부의 구조화된 설문지가 배포되어 유효표본 330부(82.5%)가 최종분석에 활용되었다. 분석결과에 대한 학문적 · 실무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지방관광호텔의 호텔이미지, 호텔입지, OTA는 각각 고객신뢰와 방문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방관광호텔에 대한 고객신뢰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미한 긍정적 결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지방관광호텔 특성요인과 방문의도 사이에서 고객신뢰의 매개효과가 입증되었다. 특히 주목할 부분은 지방관광호텔 특성요인의 호텔이미지, 호텔입지, OTA의 세 요인과 방문의도 간의 관계에서 고객신뢰가 부분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된 부분이다. 지방관광호텔의특성요인이 방문의도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과 함께 고객신뢰의 매개를 통해서도 방문의도에 미치는 효과가 부분적으로 존재한다는 사실은 큰 의미가 있다. 따라서, 지방관광호텔의 경영자는 지방관광호텔의 특성요인의 중요성과 함께 고객신뢰의 중요성이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고객의 방문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전략 대안은 적극적으로 모색할 필요성을 시사해 주고 있다. 끝으로 이 연구의 실무적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를 논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II.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