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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균 (목포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능시스템학회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21.02
수록면
35 - 44 (10page)
DOI
10.5391/JKIIS.2021.31.1.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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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해사기구는 자율운항선박을 Maritime Autonomous Surface Ship(MASS)로 정의하였으며 이와 관련된 규정을 논의중이다. 많은 나라에서 MASS 기술을 선도하기 위해 노력중이며 한국의 경우, 2025년까지 MASS 자율화 등급 4단계 중 3단계를 목표로 연구 및 기술 개발이 진행중이다. 본 연구에서는 선박 충돌 방지를 위해 제안된 다섯가지 알고리즘(distributed algorithm, lee’s algorithm, ant colony algorithm, bounding box, velocity obstacle)을 선정하여 10가지 평가 지표에 따라 각 알고리즘의 특징을 비교, 분석하였다. 대부분의 연구에서 상대 선박은 초기 설정값에 따라서만 움직였으며 본선의 피항 동작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점은 실제 선박의 피항 동작과는 차이가 있으며 자율운항선박에 적용시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선박 충돌 방지를 위한 평가 대상 및 항목 선정
3. 평가 지표별 비교 및 분석
4. 결론
5. 고찰
References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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