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영민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한국지역사회복지학 한국지역사회복지학 제77집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61 - 81 (21page)
DOI
10.15300/jcw.2021.77.2.6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영유아기의 주거 불안정성이 아동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다. 생태학적 체계모델에 근거하여 출생 이후의 주거불안정성, 지역사회 어린이집 이용, 유치원 입학 시기의 학업준비도 간의 관계를 탐색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미국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시의 공립유치원 입학생 6,486명의 유치원 학업준비도를 종속변수로, 출생 이후부터 유치원 입학까지의 주거불안정을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영유아기의 주거불안정성은 아동의 언어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또한, 주거불안정성은 지역사회의 양질의 어린이집 이용을 저해하고 결과적으로 아동의 학업준비도 수준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영유아기의 주거불안정성과 아동발달에 관한 향후 연구 방향과 사회복지 영역에 주는 함의를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문헌 검토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38-0017345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