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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대학교 글로벌디아스포라연구소 디아스포라연구 디아스포라연구 제15권 제1호(제29집)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83 - 112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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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세대 고려인 회화에 나타난 고향 이미지에 관한 고찰이다. 페레스트로이카 시기 민족문화 부흥의 물결이 일면서 고려인은 마음속에 내재했던 고향 이미지를 다양하게 표출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이 무렵 강제이주를 테마로 삼은 신 니콜라이는 고려인의 트라우마를 인류 보편적인 주제로 전환했다. 특별히 김형윤과 김 미하일은 자신이 태어났던 장소인 원동(遠東)에 대한 그리움을 ‘바다, 벼농사’와 같은 모티브를 통해 드러냈다. 한편, 박 니콜라이는 노동이 가져온 소비에트 사회의 결실보다, 일에 매몰되어 일그러진 삶에 주목하였다. 반면 안 블라디미르는 독립운동가와 사회주의 노동 영웅을 위시한, 다양한 분야의 고려인 선도자의 초상을 그림으로써 고려인 사회에 대한 송가를 표현했다. 이처럼 1세대 고려인의 고향 이미지는 그들에게 내재된 원초적인 상념에 대한 이해를 도왔을 뿐만 아니라, 소비에트 해체 이후 종족적 자아의식이 약해진 후손에게 민족성을 심어주는 계기가 되었으므로 본 논문의 의의는 거기에 있다. 또한 고려인의 다층적 의식을 살피는 것은 다문화 사회의 한국이 나아갈 거버넌스 모델로서 의미가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문
Ⅰ. 머리말
Ⅱ. 강제이주와 원동(遠東)에 대한 귀소본능
Ⅲ. 소비에트 중앙아시아 삶에 대한 성찰과 송가
Ⅳ.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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