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53 - 7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 완벽주의 성향, 근무환경인식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에 위치한 유아교육기관 14곳, 167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연구도구는 신혜영(2004)의 직무스트레스 척도, 신우열, 김민규와 김주환(2009)의 회복탄력성 척도, 조복희 등(2000)의 완벽주의 성향 척도, 이지연(2015)의 근무환경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22.0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t 검증, ANOVA, 사후검증, 상관분석, 회귀분석으로 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유아교사의 사회 인구학적 변인(연령, 학력, 결혼유무, 근무기관유형, 급여)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의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회복탄력성, 완벽주의 성향, 근무환경인식과 직무스트레스 간에 상관성이 모두 나타났다. 셋째, 회복탄력성, 완벽주의 성향, 근무환경인식이 직무스트레스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사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하고 직무스트레스를 유발시키는 근무환경의 개선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70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