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남심 (수호천사공동직장어린이집) 박보경 (충북대학교) 김미옥 (시립오산숲어린이집)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35 - 5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자기돌봄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직무스트레스 또는 직무만족도가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262명의 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PROCESS macro version 3.4의 모델 4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자기돌봄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즉, 자기 자신을 더 잘 돌보는 보육교사는 영유아와 질높은 상호작용을 하였다. 둘째, 보육교사의 자기돌봄은 직무스트레스를 매개로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즉, 자기 자신을 더 잘 돌보는 보육교사는 직무스트레스를 덜 지각하였고, 이는 영유아와의 질높은 상호작용으로 연결되었다. 셋째, 보육교사의 자기돌봄은 직무만족도를 매개로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즉, 자기 자신을 더 잘 돌보는 보육교사는 높은 직무만족도를 경험하였고, 이는 영유아와의 질높은 상호작용으로 이어졌다. 본 연구결과는 보육교사의 자기돌봄이 직무스트레스를 낮추거나 직무만족도를 높이는 것은 물론 영유아와 질높은 상호작용을 하기 위해서도 중요함을 의미한다. 이러한 결과는 보육 현장에서 교사들이 스스로를 더 잘 돌볼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요구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