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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세인 (한국교통안전공단) 김현준 (한국교통안전공단) 신재식 (한국교통안전공단) 기태균 (한국교통안전공단) 여운석 (한국교통안전공단) 이효열 (한국교통안전공단) 남강현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21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870 - 872 (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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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륜에 인 휠 모터를 장착한 전기자동차의 동역학제어 연구는 직진 방향 주행성능과 안전성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Traction 제어와 선회 시 차량의 안전성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요 안정성 제어를 중심으로 활발히 진행되었다. 독립구동 인 휠 모터를 탑재한 전기자동차는 차체에 전기모터가 장착되어 있는 기존 전기자동차와 비교하면 다음의 특징들을 가진다.
1) 동력전달장치 (감속기어, 차동기어, 구동력 전달 축 등)가 불필요하기 때문에 기존 전기자동차에 비하여 빠른 동적 응답성을 보인다.
2) 각 바퀴가 독립적으로 제어 가능하기 때문에 선회 시 각 바퀴의 독립적인 제동력 제어 없이 구동력 제어만으로 선회안정성 제어가 가능하다.
3) 각 바퀴의 구동토크를 측정할 수 있기 때문에 노면과 바퀴 사이의 마찰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획득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위의 세 가지 장점을 활용한 다양한 모션제어기술을 소개하고자 한다.
● 인 휠 모터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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