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교육행정학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03.10
수록면
359 - 37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생들의 서술형 강의평가내용을 분석하여 학생들이 수강한 강좌에 대해 생각하고 있는 것들은 어떠한 내용적 특성들을 보이는지 살펴보고자하였다. 분석의 기초가 되는 자료가 학생들의 강의에 대한 서술식 평가내용임으로 인하여, 학생들이 기술한 문장들을 분류하고 주재별로 약호화 하고 그 주제의 의미를 찾아내는 질적연구의 방법을 분석의 도구로 사용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대규모 강수(l00명 이상이 수강하는 강좌)를 대상으로 우수한 강의평가 결과를 보인 강좌와 저조한 결과를 보인 강좌들을 대조적으로 비교함으로써, 대규모 강좌에서 효율적인 수업을 이루기 위해서는 어떠한 요인들을 고려해야 하는지를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주요하게 다루어진 연구내용은 첫째, 서술형 평가내용을 분석하기 위한 분석의 이론적인 준거를 제시하고, 둘째, 이 이론적 특성에 포함되는 학생들의 구체적인 강좌에 대한 서술내용을 살펴보았다. 셋째, 강의평가 우수강좌와 저조강좌의 강의평가내용에서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긍정 또는 부정적으로 기술한 내용에는 어떠한 차이를 보이고 있는지 분석 하였다.

목차

요약

I. 서론

II. 연구의 방법

III. 연구의 결과

I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