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25卷 第2號
발행연도
2007.7
수록면
93 - 11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교사가 지각한 학교장의 도덕적 지도성과 임파워먼트가 교직헌신에 미치는 영향을 구명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도덕적 지도성, 임파워먼트, 교직헌신이 교사들의 배경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고, 세 변인 간의 상관관계, 도덕적 지도성과 임파워먼트의 하위변인들이 교직헌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수행하기 위하여 경기도 지역에 근무하는 초ㆍ중ㆍ고등학교 각각 10개 학교에 근무하는 교사 6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고, 이중에서 508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도덕적 지도성은 초등학교, 임파워먼트는 초등학교, 남교사, 고 경력교사, 부장교사, 석사학위소지자, 교직헌신은 초등학교, 남교사가 높은 인식을 나타냈다. 그리고 세 변인 간은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고, 또한 도덕적 지도성은 임파워먼트, 임파워먼트는 교직헌신에 영향력이 있으며, 아울러 도덕적 지도성변인 가운데 내재적 만족과 임파워먼트 변인 중에 역량, 의미감, 자율성이 전체적으로 교직헌신에 영향 을 미쳤다. 그리고 교직헌신에 대한 단계별 영향력에서는 교사들이 학교장의 도덕적 지도성뿐만 아니라 임파워먼트까지 인식을 할 때 교사의 교직헌신이 더 높아짐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교직헌신을 증대하기 위해서는 도덕적 지도성 변인 가운데 내재적 만족, 동료의식, 전문직업적 이상과 임파워먼트 변인 중 의미감, 역량, 자율성을 활용하는 것이 교육활동의 성과와 질을 개선할 수 있음을 보여 주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의 방법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