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해진 이윤식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4卷 第1號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1 - 2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학년 부장교사의 리더십이 동학년 팀워크를 매 개로 교사 헌신에 미치는 구조관계를 분석하여 교사 헌신 제고를 위한 학교구성원들 간의 성 공적인 학교조직 운영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장의 변혁적 리 더십, 학년 부장교사의 리더십, 동학년 팀워크, 교사 헌신 간의 직·간접효과를 분석한 결과,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교사 헌신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효과를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 났으며 동학년 팀워크를 매개로한 간접효과가 강하게 나타났다. 학년 부장교사의 리더십이 동학년 팀워크와 교사 헌신에 미치는 효과는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년 부장교사 의 리더십이 동학년 팀워크를 매개로 교사 헌신에 미치는 총효과가 증가하였다. 이는 학교장 의 변혁적 리더십과 학년 부장교사의 리더십도 중요하지만 학교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역할에 따른 책임을 다하고 유기적 협조를 이루려는 자발성 상호작용인 동학년 팀워크가 없 으면 극대화된 교사 헌신을 기대할 수 없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전문성을 기반으로 동학년 교사들 간의 지원과 협력을 통해 동학년 팀워크를 제고할 수 있는 방향으로 학교 조직의 행 정력과 재정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