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재영 박수정 박상완 나민주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4卷 第3號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159 - 18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지방교육행정공무원의 직급별 역량의 중요도 및 수행도를 분석하여 직급별 역량 요구 우선순위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지방교육행정공무 원의 역량요소를 검토하고, 지방교육행정공무원 1,33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자료를 바탕 으로 중요도-수행도 차를 분석하기 위해 Borich의 요구도 산출방식을 활용하였고, 로커스 포 커스 모델을 활용하여 산출된 내용을 검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직급이 높아 질수록 개별 역량에 대한 중요도 인식이 높게 나타났으며, 직급에 상관없이 ‘공무원으로서의 윤리의식’, ‘담당업무에 대한 책임감’, ‘직무상 비밀 엄수’를 공무원의 가장 중요한 역량요소로 꼽았다. 직급별 역량 요구도는 5급 이상과 6급의 경우 모두 ‘전문지식 및 지적자질’, ‘문제해 결을 위한 전략적 사고 및 대안개발’, ‘리더십’,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조정·통합·협상 하는 능력’에 대한 역량 요구가 높았으며, 6급의 경우는 ‘업무 분석 및 기획 능력’에 대한 역 량 요구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7급 이하의 경우 타 직급에 비해 요구도가 높은 역량 요소 가 없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교육행정공무원의 직급에 따른 역량 보유도 및 요구도가 다르므로 향후 요구도가 높은 역량요소를 중심으로 직급별로 프로그램을 달리할 필요가 있으 며, 특히 7급 이하보다는 5급 이상 과 6급의 역량개발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