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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해연 (이화여자대학교) 이선복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41卷 第4號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95 - 120 (26page)
DOI
10.22553/keas.2023.41.4.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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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개인 수준과 학교 수준의 영향 요인과 수준 간 상호작용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분석에는 TALIS 2018 초등교사 데이터가 사용되었으며, 교사(1수준)와 학교(2수준)의 다층 자료의 특성을 고려하여 영향 요인을 탐색하기 위해 2수준 위계적 선형모형(2-level Hierarchical Linear Model, HL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사 수준에서는 ‘교사의 자기효능감’, ‘교사 간 신뢰’가 높을수록 교사의 직무만족도가 높았다. 반면 직무스트레스(수업 및 행정업무, 학생지도, 학부모 대응)가 높을수록 교사의 직무만족도는 낮았다. ‘학생 수’, ‘전문적 협력’, ‘전문성 개발 활동’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학교 수준에서는 ‘분산적 지도성’이 강할수록 직무만족도가 높았으며, ‘취약계층 학생 비율’이 높을수록, ‘대도시 소재 학교’일수록 직무만족도가 낮았다. ‘학교장 지도성(수업 지도성, 행정 지도성, 시스템 지도성)’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수준 간 상호작용은 학교가 대도시에 위치할수록 ‘직무스트레스’의 부적 영향을 완화시켰으며, ‘학생 지도 스트레스’의 부적 영향은 악화시켰다. 또한 ‘분산적 지도성’이 강할수록 ‘직무스트레스’와 ‘학부모 대응 스트레스’가 미치는 부적 영향을 더 악화시켰다.
본 연구는 초등교육의 특수성을 다루었다는 점, 위계적 선형모형을 활용하여 수준 간 상호작용을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차별성을 가진다.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교원정책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요약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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