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평구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저널정보
한국비교교육학회 비교교육연구 비교교육연구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99 - 12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X세대와 밀레니얼 세대 교사의 교직 만족도, 교사 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비교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경기교육종단연구(GEPS) 초등패널 6차년도 자료 중 교사 데이터에 대하여 통상최소자승회귀모형(Ordinay Least squre) 및 분위회귀모형(Quantile regression)을 활용하여 교직 만족도, 교사 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각각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주요 연구결과는 첫째, 교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X세대의 경우에는 공개수업 확대로 인한 수업 변화 정도, 현 학교 만족도, 수업 개선 활동 참여, 연수 도움 정도로 드러났고, 밀레니얼 세대의 경우에는 교직경력, 학력, 공개수업 확대로 인한 수업 변화 정도, 학교장 지도성, 현학교 만족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 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X세대의 경우 공개수업 확대로 인한 수업 변화 정도, 교사 협력 정도, 학교풍토, 현 학교 만족도, 연수 도움 정도, 지역 사회 관계, 주요교육정책 인지도로 나타났고, 밀레니얼 세대의 경우에는 성별, 경력, 교사 협력 정도, 학교장 지도성, 수업개선활동참여, 주요교육정책에 대한 인지도로 나타났다. [결론] 분석 결과를 통해, 교사 임금 제도, 학교장 지도성 지원, 수석교사제 제도 개선의 필요성 등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