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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진 (이화여자대학교 겸임)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5 - 108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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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터넷상의 다양한 정보 교류가 활성화되는 환경에서 온라인상 빅데이터 텍스트 분석을 통해 커피 전문점 브랜드 특징을 파악함으로서 향후 브랜드 지향점을 제언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연구 방법은 2019년 한국기업평판연구소 평판 순위를 바탕으로 커피 전문점 브랜드 1, 2위를 선정하고, 빈도 분석, 중심성 분석, 네트워크 시각화에 의한 군집 분석을 바탕으로 결론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S 커피 전문점 브랜드 특징은 가치 추구, 차별화 추구, 편의성 추구의 특징을 갖으며, 차원 높은 브랜드 경험을 할 수 있는 가치 중심 체험 마케팅과 매장의 높은 경험적 가치를 녹인 다양한 굿즈 개발은 브랜드 가치 경험적 지속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만족도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디자인을 제공하고, 수준 높은 톤앤매너을 활용한다면 차별화된 브랜드 가치와 소비자 가치를 동시에 충족할 수 있을 것이다. 반면, E 커피 전문점 브랜드 특징은 감각 추구, 다양성 추구, 합리성 추구의 특징을 갖으며, 합리적 가격 마케팅과 동시에 오감을 활용한 브랜드 체험 마케팅, 시즌별 신 메뉴 개발 시스템 구축을 통해 감각적 소비자의 다양성을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다. 디자인에 있어서 새로움을 지향하며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창의적 스타일의 매장 디자인 및 패키지 디자인은 감각과 새로움을 추구하는 소비자 층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커피 전문점 브랜드 소비자 태도 및 인식을 파악함으로서 향후 이루어질 연구와 산업의 자료로 활용성을 가지며 빅데이터와 브랜드 분석의 융합을 통한 디자인 방향성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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