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붕섭 (나사렛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7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93 - 52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백워드 설계의 모형(절차)을 바탕으로 플립드 러닝을 설계하였다. 백워드 설계와 플립드 러닝은 교육과정과 수업을 통해 교육혁신을 추구하고, 피상적인 학습보다는 핵심지식의 응용 및 전이를 위한 ‘깊고 넓은(진정한) 학습’에 목표를 두는 공통점이 있다. 연구자는 교직이론 과목(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을 대상으로, 서로 관련된 세 개의 장을 하나의 대단원(3개 소단원-5차시)으로 재구성하여 연구를 추진하였다. 먼저 초?중등학교의「교육과정 고시」를 참고하여 단원의 성취기준과 내용 체계를 고안한 다음에, ‘바라는 결과 확인하기(1단계)→수용 가능한 증거 결정하기(2단계)→학습 경험 계획하기(3단계)’의 백워드 설계의 절차를 따라 설계하였는데, 이를 플립드 러닝 설계를 위한 ‘토대 설계’라 이름 붙였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4단계-플립드 러닝 설계’(실행 설계)를 소단원별로 수행하였다대학에서 교수자들이 백워드 설계의 절차와 기법에 기초하여 플립드 러닝을 설계하면 보다 전문적으로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실행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점에서 플립드 러닝을 실천(하고자)하는 교수자들은 백워드 설계에 대해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