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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붕섭 (나사렛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고등교육 고등교육 제3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7 - 5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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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대학 수업에서 핵심역량을 기르기 위해 백워드 설계를 기반으로 플립 러닝을 설계한 사례이다. 교직이론 과목(교육사회)의 특정 단원을 3차시(단원 내용 학습하기-주제 탐구하기-문제해결하기)로 구성하여, 수업 전에 자기주도적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하고, 수업 중에는 집단활동 등으로 심화학습과 적용학습을 실천하는 가운데, 사회관계 역량이나 문제해결 역량을 향상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연구 단원에 대해 백워드 설계의 절차(1~3단계)에 따라 ‘바라는 결과를 확인하기-수용 가능한 증거 결정하기-학습경험과 교수 계획’을 실천하였는데, 이를 토대 설계라 이름 붙였다. 토대 설계의 결과를 반영하여 플립 러닝을 실천하기 위한 교수 설계(교수 학습 과정안 작성)를 하고, 이를 실행 설계라 하였다. 핵심역량을 기르기 위한 학습자 중심의 수업(플립 러닝 등)을 활성화하려면, 교수들이 학생들의 역량을 수행평가 중심으로 사정할 때 참고하거나 개작하여 사용하도록, 대학 차원에서 루브릭을 개발하여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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