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붕섭 (나사렛대학교)
저널정보
교육종합연구소 교육종합연구 교육종합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195 - 215 (21page)
DOI
https://doi.org/10.31352/JER.21.2.19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최근 5년(2018~2022년) 동안 우리나라에서 대학수업을 대상으로 수행된 플립러닝의 연구 경향을 한국연구재단의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를 통해 수집, 분석하였다. 첫째, 교양교과(외국어 등)를 포함한 인문학, 교직교과를 포함한 교육학, 그리고 간호학 전공에서 상대적으로 많은 논문이 발표되었다. 둘째, 수업 과정을 기준으로 보면, 수업 실행(43.4%)과 수업 효과(40.5%)에 관한 연구가 주로 수행되었다. 수업 설계를 할 때 역량기반의 교육과정과 교수설계의 토대인 백워드 설계모형을 적용하는 연구가 등장하였다. 학습 만족, 학습 동기, 학습효능감을 포함하는 학습과정을 종속변인으로 삼아 효과를 분석하는 연구가 가장 많았고, 자기주도학습, 문제해결력, 의사소통 등 학생들의 핵심역량을 종속변인으로 삼은 연구도 많았다. 새로운 역량으로 강조되는 행위자 주체성(agency)을 탐구한 연구도 등장하였다. 플립러닝을 다른 학습자 중심의 수업전략과 결합하여 설계하고 운영하는 연구, 대학 자체적으로 설정한 역량체계를 활용하여 수행하는 연구가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