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51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1 - 15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향후 교육과정 개정에 대비하여 교과 역량에 기초한 사회과 성취기준을 재구조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먼저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진 국가 수준의 성취기준 개발 및 연구 사례와 사회과 성취기준 관련 논의를 검토하였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신설된 ‘통합사회’의 내용체계와 성취기준에서 기능 술어들이 교과 역량을 반영하여 어떻게 진술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통합사회’의 성취기준에서 사용된 기능 술어들에 대한 분석 결과에 따르면 체계적이지 못하고 일관성 없는 사용 방식들의 문제가 확인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재구조화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통합사회’의 기능 술어를 교과 역량과의 연계 속에서 체계화 및 상세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재구조화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