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은 (모이스쿨스)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5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493 - 1,50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인성 증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분석하여, 유아교사의 인성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에 유아교사의 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진 변인으로,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직업윤리, 전문성 및 임파워먼트가 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대구?경북 유아교육기관의 유아교사 337명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임파워먼트 및 인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직업윤리는 교사의 전문성과 임파워먼트 및 인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전문성은 유아교사의 인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한편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는 유아교사의 인성에 직접적인 영향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업윤리는 전문성을 통해 인성에 영향을 주었지만 임파워먼트를 통해서는 인성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근거로, 유아교사의 인성에 부적영향을 미치는 직무 스트레스의 감소의 중요성을 확인하였고, 유아교원양성과정에서도 유아교사의 직업윤리, 전문성 향상에 도움이 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함을 알게 되었다. 본 연구대상이 대구, 경북지역 교사에 한정되어 있다는 점, 자기보고식 설문지로 평가 되었다는 점에서 추후 후속연구에서는 전국단위 표집 및 질적 분석도 추가되어야 함을 제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