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화춘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박천수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35 - 26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사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요구하는 전문직으로서 투철한 직업윤리를 요구하는 직종이다. 이 연구에서는 일반 취업자와 교사를 대상으로 직업윤리 현황을 기술하고, 두 집단을 세대별, 성별로 직업윤리를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1955년 출생자부터 1999년의 출생자를 베이비부머(1955년~1963년), 엑스 세대(1964년~1980년), 밀레니엄 세대(1981년~1999년)의 세 세대가 한국판 직업윤리 측정 도구의 축소판(KOWEI_SF) 도구의 설문문항에 응답하였고, 일반 취업자 965명과 교사 640명을 합쳐 총 1,605명이다. 응답 자료를 직업윤리 측정도구의 세 개의 하위 요인인‘대인관계기술’,‘진취성’,‘신뢰성’으로 나누어 세대별, 성별로 t-검정과 다변량분산분석(MANOVA)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세 개의 하위요인에서 교사 집단이 일반 취업자 집단보다 평균점수가 더 높게 나타났고, 교사의 베이비부머 세대가 세 개의 모든 하위 요인에서 일반 취업자의 모든 세대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교사 집단의 성별 비교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 및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