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우 (성균관대학교) 유재봉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철학학회 교육철학연구 교육철학연구 제41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7 - 6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의 목적은 4차 산업혁명시대의 직업윤리의 토대를 검토하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4차 산업혁명의 특성과 그에 따라 나타나는 직업 환경의 문제점을 밝히고, 직업윤리의 토대로서 칸트 윤리학의 정당성과 직업윤리의 토대를 제시한 후, 그것에 기반을 둔 직업윤리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4차 산업혁명은 기술의 발달 속도가 이전 산업혁명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빠를 뿐만 아니라 기술 지능의 수준이 높고, 전문 영역을 다양한 분야로 확장하고 융합시키며, 기존의 생산방식과 생활방식을 인공지능에 기반을 둔 방식으로 변화시킨다. 직업 환경변화에 따라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발생하는데, 그것은 사람의 힘보다 인공지능과 같은 기술의 힘에 더 의존함으로써 인간의 노동력뿐만 아니라 사회적 역할을 위협한다는 점, 새로운 기술이 윤리 규범을 붕괴시킬 우려를 안고 있다는 점, 새로운 고용형태가 직업의식의 붕괴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 등이다. 칸트 윤리학의 관점에서 직업윤리의 토대는 존엄성의 원칙, 도덕적 행위의 내재적 가치의 원칙, 자율성의 원칙이며, 직업윤리의 교육방향은 인간의 존엄성 측면, 인간의 도덕적 행위의 측면, 인간의 자율성 측면에서 다루어져야 한다. 직업윤리 교육은 도덕의 본질이 무엇이고, 인간이 왜 도덕적으로 살아가야 하는 가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에 대해 찾는 교육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