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승주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이중언어학회 이중언어학 이중언어학 제8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1 - 147 (4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한국어교재의 단원 구성 방식을 텍스트기호학적 방법으로 고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구체적으로 이 연구에서는 한국어 교재 단원을 이루는 텍스트들이 어떤 상호텍스트적 관계를 맺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분석 절차를 밟았다. 첫째, 단원을 이루는 과목 텍스트를 구분하고, 과목 텍스트가 어떤 교수학습 단위로 구성되었는지 살펴본다. 둘째, 각 과목 텍스트에서 어떤 교수학습 내용이 어디에서 어떻게 출현하는지 그 배치 양상을 파악한다. 셋째, 선행 과목 텍스트에 등장하는 요소가 후행하는 과목 텍스트에 출현하는지, 출현한다면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를 살핀다. 이는 곧 교재 텍스트에서 형식적 층위의 결속구조와 의미적 층위의 결속성이 어떻게 형성되는지를 고찰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를 바탕으로 제2언어 습득의 관점에서 입력과 출력이 교재 단원에서 구조화되어 있는지 검토한다. 연구 결과 분석 대상의 단원에서는 특정 인물의 서사와 교수학습 내용을 결합시키고, 이 인물의 이야기로 목표 문형 및 의사소통기능을 반복해서 입력하고 있었다. 그 결과 분석 대상 단원 내부의 텍스트들은 서로 강력한 상호텍스트적 관계를 맺고 있으며, 이는 학습자 및 교사에게 효율적으로 입력을 제공하는 방식임이 확인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