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인환 (松山大學) 김문기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인하대학교 한국학연구소 한국학연구 한국학연구 제73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263 - 298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일본에서 출간된 한국어 교재를 분석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데, 특히 ‘취미’ 단원에 국한하여 어떠한 특징적인 양상이 나타나는지 살펴보았다. 이때 교재의 단원 구성적 측면과 어휘, 문법, 본문,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의 내용을 각각 검토하여 어떠한 양상을 보이는지에 초점을 두었다. 그 결과를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①단원 구성의 체계가 일관적이지 못한 경우가 있었다. ②단원의 어휘 제시가 되어 있지 않거나, 제시했더라도 주제, 학습자의 수준, 분량 등에서 적절하지 않은 경우가 있었다. ③문법에서도 주제와의 긴밀성, 실제성 등이 부족하거나 연습 문제가 없는 경우가 있었다. ④본문과 듣기 대본, 읽기 텍스트를 제시할 때 주제와 관련된 맥락 유지, 표현의 실제성, 완성도 등에서 부족한 경우가 많았다. ⑤말하기 활동에서는 학습자들의 실제적인 활동 수행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높았다. ⑥과정 중심의 쓰기 활동을 위한 자료 제시가 부족하거나 읽기와의 연계성을 확보하지 못한 경우가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사항들을 고려하여 교수-학습에 적절하고 효과적인 한국어 교재를 개발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