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옥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73 - 39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유아교사의 대인관계능력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교직열정이 매개하는지를 검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충북 청주시를 포함한 4개 지자체에서 근무하고 있는 영유아교사 51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회수된 501부의 설문지 중 490부를 대상으로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교사의 대인관계능력, 교직열정, 직무만족도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둘째, 영유아교사의 교직열정은 대인관계능력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부분 매개효과를 보였다. 직무만족의 하위요인 중 근무환경은 매개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원장과 동료관게, 사회적 인정, 직무자체특성 그리고 보수와 승진의 4개 하위요인은 부분매개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교사의 직무만족도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대인관계능력을 직접적으로 높히거나, 교직열정을 향상시켜 이를 중재하도록 유도하는 전략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