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연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본근대학회 일본근대학연구 일본근대학연구 제70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1 - 5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에서는 포즈의 지도가 한국인 일본어 학습자의 말하기에 있어서 유창성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대하여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일본어 초급과 중상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구성하여 포즈 지도 여부에 따른 일본어 모어화자의 유창성 평가를 살펴보았다. 초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포즈 지도에 따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유창성 평가를 살펴본 결과, 95%의 신뢰구간에서 유의확률 0.08로 통계적으로는 유의하게 나오지 않았으나 실험집단의 유창성 평가 점수의 평균에 있어서 큰 차이는 아닐지라도 통제집단의 3.10점보다 3.54점으로 약간 높게 나타났다. 중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포즈 지도에 따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유창성 평가를 실시한 결과는 95%의 신뢰구간에서 유의확률 0.00으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초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는 유의미하게 나오지는 않았지만 중상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포즈의 지도 여부가 유창성 평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확인하게 되어, 학습자의 숙달도에 따른 중상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포즈 지도의 유효성이 시사되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