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원준 (선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67 - 59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스마트폰이 현대인의 필수품이 됨에 따라, 최근에는 대부분의 청소년들 또한 스마트폰을 보유하게 되었고 그 활용에 대한 관심과 연구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관련연구들은 스마트폰의 개별 기능에 초점을 맞추는 변수중심접근(Variable-centered approach)방법을 기반으로 다른 주변의 변수들과 어떠한 연관성이 있는지에 연구의 초점을 두었고, 이러한 접근은 학생 개인의 스마트폰 사용 패턴을 고려하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람중심접근(Person-centered approach)를 사용해 스마트폰 사용 목적에 따른 잠재집단을 확인하고, 확인된 잠재집단에 따라 학업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나아가 성별에 따라 사용 패턴이 다른 점을 고려해 남학생 여학생을 구분하여 두 집단의 차이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8(KCYPS 2018) 1차년도(2018년)로부터 중학교 1학년 남학생 1375명과 여학생 1166명의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스마트폰의 기능들을 사용 목적에 따라 가족 관계적 사용, 친구 관계적 사용, SNS 사용, 오락적 사용, 도구적 사용, 정보추구 사용으로 구분하였다. 그룹별 평균 비교에서는 여학생이 오락적 사용을 제외하고 모든 목적에 있어 남학생보다 스마트폰 사용이 더 많았다. 또한 잠재프로파일분석결과 남학생들 사이에서는 전반적 저사용 집단, SNS 저사용 집단, SNS 집중사용 집단이 확인되었고, 여학생들 사이에서는 SNS 저사용 집단, 전반적 평균사용 집단, SNS 집중 사용 집단이 확인되었다. 잠재집단과 학업태도와의 관계는 SNS 저사용 집단이 남학생 여학생 모두에게서 가장 높은 수준의 학업태도를 보여주었고, 남학생들 사이에서는 전반적 저사용 집단이, 여학생들 사이에서는 SNS 집중사용 집단이 가장 낮은 수준의 학업태도를 보여주었다. 그 밖에 본 연구의 제한점 및 추후 연구 등이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