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순희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글로벌경영학회 글로벌경영학회지 글로벌경영학회지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51 - 6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의 커피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국내 커피 전문점의 시장 규모 또한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커피 전문점 방문 고객들의 선택 속성에 대한 연구, 그리고 고객이 선호하는 프로모션 등에 대한 연구와 고객의 프로모션 반응율에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한 연구는 마케팅과 호텔 경영 등의 분야에서 활발히 수행되어 왔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와 달리 커피전문점의 사례를 통하여, 고객군별 반응율 데이터가 주어졌을 때, 실제 프로모션의 운영에 대한 의사결정 방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프로모션의 종류, 고객 그룹별 반응율 및 수익을 반영하는 혼합 정수선형계획모형을 제안한다. 본 연구가 제안한 수리 모형은 세분화된 고객 그룹이 나뉘어져 있고, 프로모션에 대한 세분화된 고객 그룹별 반응율에 대한 정보가 있는 상황이라면, 커피전문점 뿐만 아니라 다양한 프로모션 (쿠폰, 이벤트, 문화행사)등의 운영적 의사 결정을 내리는 제조 및 서비스 산업에 적용될 수 있다. 추가적으로 반응율의 변화에 따른 수익 변화를 분석함으로써 실제 비즈니스 운영에 필요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