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학회 한국무용학회지 한국무용학회지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79 - 89 (11page)
DOI
10.26743/kaod.2023.23.1.0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교체육활동으로서 무용은 대부분 신체표현활동으로 초점이 맞춰져 있기에 무용을 통해 사회나 문화를 탐색한 수업사례는 찾아보기 어렵다. 이에 본 연구는 고등학교 수업량유연화에 따른 학교자율적 교육과정의 주제중심 프로젝트학습형 융합수업에 무용을 주제로 영어, 독서, 체육교과의 융합수업을 설계하고 이를 일반계고등학교 2학년 적용하여 수업한 운영사례를 연구참여자의 활동일지 및 인터뷰를 중심으로 심층분석 하였다. 그 결과 우리나라 학교 교육 전 과정을 통해 중점적으로 추구하는 핵심역량인 심미적 감성 역량, 협력적 소통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공동체 역량을 함양할 수 있음이 분석되었다. 이를 통해 무용이 신체표현활동을 뿐만 아니라,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핵심역량을 함양시킬 수 있는 주제로 활용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학생들의 자율적 탐구활동이 강화되는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는 시점에서 무용의 역사, 철학적, 사회적 연구물, 감상영역에서의 융합수업에 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개발 보급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