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경임 (부산용수초등학교) 이상수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9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57 - 67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존의 독서교육은 인지적 독서를 중시하고 파편적이고 분절된 작품을 제시하여 작품 전체의 맥락을 이해하지 못하는 문제점들이 노출되었다. 본 연구는 연속적인 질문을 통해 깊이 있는 사고를 끌어내고 온 작품을 천천히 깊이 있게 읽도록 하는 하브루타 온 작품 읽기 수업 모형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수업모형을 구안하기 위하여 문헌연구를 통해 하브루타 학습전략과 온 작품 읽기 전략을 분석하고 수업모형 설계원리를 도출한 후, 각 단계별 주요활동과 사고과정을 생성하여 수업모형 초안을 개발하였다. 그 후 전문가 형성평가를 통해 모형의 내적타당도를 확인하고, 개선점에 대한 의견을 반영하여 모형을 수정?보완하였다. 이와 함께 수업모형을 적용하는 파일럿 수업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반응과 피드백, 교사일지 등을 반영하여 수업모형을 정교화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하브루타 온 작품 읽기 수업모형은 작품의 가치를 탐구하여 자신의 삶과 연결해보는 읽기 본질에 대한 접근을 목표로 하며 하브루타라는 상호 소통의 전략을 접목하여 한 학기 한 권 읽기 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제안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