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동균 (서울논현초등학교) 김성욱 (서울논현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수업학회 사회과수업연구 사회과수업연구 제3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85 - 10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질문을 통한 학생의 상호작용과 지성?인성?감성을 촉진시키기 위해 사회과에서 하브루타 학습법의 활용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자가 다양한 하브루타 학습법을 활용하여 사회과 수업을 설계하고 적용하는 현장연구를 실시하였다. 하브루타는 짝을 지어 질문하고 대화하고 토론하고 논쟁하는 교육방법으로 다양하게 생각하고 질문하며 토론하는 힘을 기를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첫째, 다양한 하브루타 학습법을 응용한 사회과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함으로써, 하브루타 학습법의 현장 적용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다. 둘째, 하브루타 학습법에 기반한 사회과 수업을 통해 학생의 긍정적 상호작용과 지성?인성?감성의 유의미한 변화를 엿볼 수 있었다. 이의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하브루타 사회과 수업 프로그램의 내실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역량 있는 인적 자원이 구축되어야 한다. 둘째, 하브루타 학습법에 적합한 사회과 하브루타 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단위학교별로 하브루타 관련 지원체를 구성하여 산출된 결과물을 자유롭게 공유하여 보다 나은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에 활용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은 탐색적인 본 연구를 통해 향후 하브루타 학습법을 사회과 수업에 적용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