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77 - 9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하브루타 원리를 적용한 가정교과 수업이 예비부모로서 중학생의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혼합방법연구 기법을 적용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예비부모교육에 초점을 맞추어 9차시의 가정교과 하브루타 수업을 개발하였다. 가정교과 수업은 가족 형태의 변화, 가족 가치관의 변화, 가족 갈등, 건강한 가정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경기지역 중학교 2학년 학생 192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에는 예비부모교육을 위한 하브루타 수업을 진행하였고, 통제집단에는 동일한 내용으로 강의식 수업을 진행하였다. 선행연구에서 제작된 예비부모교육 효과 검사 도구를 수정·보완하여 이용하였다. 공분산분석(ANCOVA) 결과, 실험집단의 예비부모로서의 인식이 통제집단보다 성숙한 것으로 나타났다. 양적 연구를 보완할 목적으로 실시된 실험집단의 자유서술식 설문 분석 결과, 하브루타 수업이 예비부모로서의 인식뿐만 아니라 학습 능력, 학습 동기, 의사소통 능력, 사회성 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을 알 수 있었다. 현직 가정교사인 연구자의 경험을 토대로 하브루타 수업 진행 관련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