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지언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313 - 338 (26page)
DOI
10.21024/pnuedi.31.4.202112.3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온라인 실시간 수업의 맥락에서 학습자 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하브루타의 적용 가능성을 Keller의 ARCS이론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그 효과를 확인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먼저 하브루타 수업에서의 교수학습 과정을 ARCS 전략적 측면에서 이론적으로 분석하고, 실제 학생들이 ARCS의 전략을 경험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부산 1개 대학에서 2020년 2학기 하브루타를 적용한 온라인 실시간 교양수업에 참여한 학생 20명의 주관 응답을 분석했다. 또한 하브루타를 적용한 온라인 실시간 수업에 참여한 39명의 실험집단과 강의와 소집단 활동을 적용한 온라인 실시간 수업에 참여한 34명의 비교집단 간, 수업 흥미도와 수업 참여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했다. 연구결과: 온라인 실시간 하브루타 수업의 교수학습 과정에는 ARCS의 4개 요소, 12개 전략이 모두 적용되고 있음을 이론적으로 확인했고, 이 중 자신감(C)의 ’학습요건‘ 전략과 만족도(S)의 ’공정성‘ 전략을 제외한 ARCS의 4개 요소, 10개 전략을 실제로 학생들이 경험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비교집단에 비해 실험집단의 학생들의 수업 흥미도와 수업 참여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논의 및 결론: 이를 통해 하브루타 수업은 면대면 수업뿐 아니라 온라인 실시간 수업의 맥락에서도 동기유발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온라인 수업의 성패가 학습자의 참여 유도와 유지, 그리고 학습결과에 대한 만족에 있음을 고려할 때, 본 연구는 온라인 실시간 수업에서의 동기유발을 위한 하브루타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한 데 그 의의가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