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형덕 (목포대학교) 김미경 (광신대학교) 고현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7 - 3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질문중심 하브루타 학습이 중학생의 인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민 형 덕*ㆍ김 미 경**ㆍ고 현*** 요약: 본 연구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질문중심 하브루타 학습이 이들의 인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전남 중부권에 소재한 15개 중학교에 재학 중인 1학년 135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고 단일집단 사전-사후검사의 실험설계를 구성하였다. 실험은 2021년 10월 7일부터 2021년 12월 20일까지 주 1회, 2시간씩 총 8회기 진행하였고, 사전 및 사후 인성 검사는 프로그램 시작 전과 후 실시하여 질문중심 하브루타 학습이 인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인성 검사 설문자료는 SPSS 프로그램의 대응표본 t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짝 토론, 모둠 토론의 질문중심 하브루타 학습은 자기존중, 성실, 배려 및 소통, 책임, 예의, 자기조절, 정직과 용기, 지혜의 인성 덕목 변화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중학생의 올바르고 건강한 인성을 학교 교육과정을 통해 함양하기 위해서는 교사 중심보다는 학습자 중심의 상호 소통을 강조하는 하브루타 학습법을 강화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핵심어: 질문중심 하브루타 학습, 중학생, 인성 발달, 토론, 긍정적 효과 □ 접수일: 2022년 2월 15일, 수정일: 2022년 3월 10일, 게재확정일: 2022년 4월 20일* 주저자, 목포대학교 외래교수(First Author, Lecturer, Mokpo National Univ.)** 공동저자, 광주신학대학교 석박사통합과정(Co-author, Combined Master’s and Doctorate Program, Kwangshin Univ.)*** 교신저자, 조선대학교 초빙특임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Chosun Univ., Email: gh-star@hanmail.net)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