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신영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현정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94 - 107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PISSA 2018 과학 영역에서 나타난 주요 교육맥락변인의 특성과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주요 교육맥락변인에 대해 과학 성취수준 집단별로 응답 평균을 비교하고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교육맥락변인의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하여 성취수준 집단별 다집단 다층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맥락변인들은 주로상집단, 중집단, 하집단 순으로 응답 평균이 높게 나타났으나, OECD 평균보다 응답 평균이 낮은 변인들도 있었다. 둘째, ESCS, 부모의 정서적 지원 등 과학 성취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과 긍정적 감정, 협동적 분위기 등 과학 성취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이 있었다. 대체로 중집단에서의 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PISA 2018 과학 영역에서 나타난 교육맥락변인의 특성과 영향력 분석을 바탕으로 향후 과학 교수학습 개선을 위한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