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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신영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과학교육학회 한국과학교육학회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제41권 제5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401 - 41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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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PISA 2015 결과와 비교하여 PISA 2018 과학영역에서 성취수준 집단별로 과학적 소양 성취 특성을 알아보고, PISA 2018에서 PISA 2015보다 정답률이 특히 상승한 ‘인식론적’ 지식에 대해 PISA 참여 학생들이 경험한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비교분석하는 것이다. PISA 2015와 PISA 2018 평균 정답률을 PISA 과학영역 평가틀 차원별 하위영역별로 분석하였다. 특히, ‘역량’ 차원에서중집단과 하집단에서 ‘과학 탐구의 평가 및 설계’ 정답률이 가장 낮았 지만, PISA 2015과 비교하여 모든 성취집단에서 정답률이 상승하였 다는 점에서 고무적이다. ‘지식’ 차원에서 ‘생물계’ 지식과 ‘인식론적’ 지식에서 정답률이 낮았지만, PISA 2015와 비교하면 ‘인식론적’ 지식 에서 상집단과 중집단의 정답률이 상승하였다. PISA 2015에 비해PISA 2018에서 정답률이 상승한 ‘인식론적’ 지식과 관련하여 PISA 에 참여한 학생들이 경험한 교육과정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과학에 대한 이해 측면에서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과학이란?’ 단원과 과학 탐구 활동에서 모형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과학 지식을 정당화하는 과정에 대한 이해 측면에서 2009 개정 교육 과정에서는 탐구 활동의 수는 증가하고 실험 결과에 기반한 과학적 설명을 강화하였으며 ‘과학과 인류 문명’ 단원을 도입하여 학생들이 STS를 이해하는 것과 동시에 논변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연구를 통해 PISA 2015와 비교한 PISA 2018의 성취수준별 인지적성취 결과를 알아보았고 우리나라의 과학과 교육과정 개정이 탐구 수업을 통한 인식론적 지식 함양 교육 측면에서 긍정적인 방향으로나타났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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