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현장과학교육 현장과학교육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89 - 39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PISA 과학 영역의 특징과 평가틀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과학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연구로부터 도출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PISA에서 측정하고자 하는 과학적 소양을 참고하여 우리나라 과학 교육도 과학 지식과 과학 탐구 능력을 갖추는 것에서 더 나아가 과학 관련 쟁점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할 것이다. 둘째, PISA 2015 평가틀은 ‘맥락’, ‘역량’, ‘지식’, ‘인지적 요구’, ‘태도’로 구성되어, 학생들은 문항의 맥락 속에서 과학적 역량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해야 하므로 평가 문항 제작 시 역량 기반 평가 국제적 표준 모델로 PISA 공개 문항을 참조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우리나라의 경우 문항으로 거의 구성되지 않는 ‘인식론적’ 지식의 과학 교육에서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향후 학교 교육을 통해 이를 어떻게 기를 수 있는 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